글: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
정부가 공공부문 중심의 다양한 클라우드 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
모든 행정·공공기관의 정부시스템을 민간 클라우드 기반 통합 운영 환경으로 전환하는 것을
중대한 과제로 설정한 것이다. 정부,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대국민 행정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다는 것이 골자다. 이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시기를 앞당길 지역정보화의 마중물이자 선결과제다.
디지털정부로서의 위상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공공부문의 효과적인
클라우드 적용 방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정부가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을 본격화한 것은 민간에 준하는 공공 비즈니스의 혁신을 꾀하겠다는 의지다. 공공 플랫폼을 단순히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이 아닌 클라우드를 클라우드답게 쓸 수 있도록 하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가 핵심이다.
클라우드는 오늘날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에 의해 생성되는 대량의 데이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드는 중추적 기술이다. 따라서 클라우드 전환이 전제되지 않으면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실현하는 데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공공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국가적 차원의 새로운 혁신 가치를 창출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는 현재 각 부처와 기관이 각각 운영 중인 각종 시스템을 디지털플랫폼정부 허브(DPG Hub)로 모으고 있다. 정부 시스템과 민간이 사용 중인 각종 앱을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자임한다. 클라우드를 토대로 공공의 모든 시스템을 연계하고, 통합해 산재된 공공의 지원 정책과 데이터를 표준화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가 국민 생활에 밀접한 데이터를 오픈API 형태로 개방하면 개별 국민은 별도의 공공포털에 접속하지 않고도 익숙하게 사용 중인 민간 앱을 통해 맞춤형 혜택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지금 이 시점에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모든 것을 통합적으로 디자인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특히 데이터 칸막이로 불리는 데이터 사일로(Data Silo)를 걷어내는 일이 쉽지 않다.
정부는 현재 클라우드 자원 위에 행정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연계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디자인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 시스템 간의 공통화된 빌딩블럭을 만들거나, 정부와 민간의 공통화된 게이트웨이 API 기반 시스템을 연계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먼저 클라우드 인프라 스트럭처를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제공해주면 상호간 연동된 시스템이 작동되고, 대국민 서비스는 민간 클라우드 SaaS 플랫폼과 연계해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구조이다. 정부가 더 이상 행정 서비스 공급자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직접 행정 플랫폼 제공자로 변화하는 셈이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현재 해당 시스템들을 조율해나가고 있다.
공공 비즈니스의 디지털화 및 고도화에 대한 정부의 고민은 오래 전부터 시작됐으며, 실제 유의미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클라우드 우선 정책’을 적극 추진했던 과거 전자정부 3.0에 이어 지난 2020년 UN회원국 193개국 대상 전자정부평가 온라인 참여지수에서 미국, 에스토니아와 공동 1위에 올랐다. OECD 국가 평가에서도 한국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국내 전자정부 경쟁력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민간 디지털 전환(DX) 수준에는 못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미 전 산업계는 디지털 신기술에 기반해 지능형 서비스 제공과 과학적 의사결정이 가능할 정도로 급격하게 발전해가고 있다. 정부 서비스는 이에 반해 발전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뎌 민관 협업 및 참여 기반의 문제해결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공공부문 데이터 사일로 현상은 전자정부 정책의 대표적인 한계점으로 꼽힌다. 이는 각 부처와 기관별로 시스템이 상이해서 발생한 문제이며, SI 수주업체별로 경영 상황과 개발 자원이 달라 서로 다를 수밖에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 마치 통합적인 도시계획 없이 난개발된 도시와 같다고 볼 수 있다. 공통된 가이드라인 없이 각 기관별로 별개의 정부 시스템을 의욕적으로 추진한 결과이며, 향후 현재같은 사일로화 된 정부 시스템들이 국가 발전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정부의 1만 7,000여 개 시스템이 상호 연계될 수 있도록 새로운 아키텍처와 기술 기반으로 바꾸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문제는 데이터를 통합해 사일로를 없애기 위해 많은 시간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협업을 저해하고,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새로운 사일로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일로에 갇힌 데이터는 그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협업을 위해 데이터를 공유하는 통합 클라우드의 중요성이 자연스럽게 강조되고 있는 이유이다.
이런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최근 공공부문 중심의 다양한 SaaS 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어 주목된다. AI 생태계 핵심인 SaaS 기업 육성으로 클라우드 경쟁력은 높이고 국민에게 더 풍성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다. 더 나아가 시장 선도 사업자가 국내 시장 실정에 맞는 SaaS 통합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우선돼야 한다. 고객이 많은 기존 사업자가 더 많은 SaaS를 연계, 공급할 수 있도록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이제 공공비즈니스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 만큼 공공부문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른바 초국가적 AI 인프라로의 변화다. 민간 AI와 협력한 초국가적 AI는 곧 국가행정 운영의 동반자이자 조력자가 될 것이다. 해당 인프라를 기반으로 초국가적 AI가 데이터를 통합 학습하며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컨대 국가전략자원이나 주요 군수품의 수출량, 재고량 변화에 따라 추경 예측이 가능한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공급망 시스템상의 물류부터, 적절한 의약품 재고 확보, 백신의 신속한 개발까지 모든 것을 개선할 수 있는 용도로 데이터가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국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행정 알림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는 민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대상시스템의 70%를 전환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사업자가 공공시장에 신규 진입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가령 업무의 성격과 중요도에 따라 민간·공공 영역 간 물리적 망분리 요건을 완화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공공의 디지털 서비스 개방을 통해 민간의 클라우드를 공공부문에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조달체계 혁신도 요구된다.
공공의 클라우드 전환에는 특히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안이 있다. 바로 정책적, 조직적, 기술적 요인이다. 이 중 정책적 요인의 고려는 도입하려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부처 및 기관의 목표와 부합하는 정도를 말한다. 현재의 법·제도 하에서의 적용 가능성 및 개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적 요인은 클라우드가 기존 업무의 특성, 프로세스가 갖는 정합성, 클라우드 도입에 따른 적응 비용과 기대 편익의 비율 정도를 포함한다. 기술적인 요인은 도입하려고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용성, 유연성, 기술의 수용성 및 관리의 용이성, 클라우드 보안 수준의 충족성 등을 담고 있다.
과거 행정정보화 정책이 자동화(Paperless), 투명성(Openness)을 주요 가치로 뒀다면, 이제 ‘언제, 어디서나, 어떤 디바이스에서나(Anytime, Anywhere, Any device)’의 가치를 지향한다. 공간 및 플랫폼의 제약 없이 온·오프라인 상에서 실시간으로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 구축과 이를 위한 업무 절차 개선을 추구하고 있다.
클라우드를 통한 공공부문 효용성은 크게 정부와 대국민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통해 공공 비즈니스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정부 및 공공영역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이라면, 클라우드 기반 통합 국가 데이터를 토대로 안정적인 공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는 점은 대국민 기대효과다.
IT 인프라와 유지 관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클라우드는 설계부터 구축까지 막대한 예산과 통상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구축형 솔루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소통, 협업 및 업무 생산성 도구 등을 각각의 공급기업과 따로 계약할 필요 없이 필요한 도구를 간단한 선택만으로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의 지속적인 개선과 업데이트 지원으로 유지보수 비용이나 추가 개발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정부 업무관리에 있어 일하는 방식의 혁신도 불러온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다양한 유형의 IT 자원을 가상화해 필요한 만큼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접속만으로 필요한 자원을 액세스할 수 있다. 데이터 사용과 동시에 공유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추출, 변환하는 번거로움도 제거된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어 통합된 데이터 관리로 중복업무를 감소시키고 공공기관의 업무 혁신과 효율화를 가능하게 한다. 서비스 간 연동 및 데이터 통합관리로 중복업무가 줄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공공 비즈니스 변화를 위한 클라우드 전환은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기능 구현이 핵심 요소이다. 여기에는 행정 및 공공 데이터의 저장을 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문서관리를 위한 문서 중앙화, 문서보안 및 관리기술, 클라우드 기반 통합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
정부와 국민 등 사용자 측면의 장점 외에 클라우드 기반 통합 플랫폼 측면에서의 장점도 있다. 정부와 국민이 지속적으로 생성한 데이터의 집적은 다시 해당 플랫폼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정형화된 데이터를 잘 만들어진 알고리즘에 학습시켜 AI 모델을 만들고, 모델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어서다.
이와 같은 각종 효용성을 이유로 각국이 공공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극 도입하고 있어 글로벌 공공 클라우드 시장은 점점 확장 추세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2023년 공공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5,918억 달러(약 840조 5,33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4,903억 달러(약 696조 1,279억 원) 대비 18.8% 커진 것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서버나 스토리지 등 인프라뿐만 아니라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까지 클라우드에 최적화한 상태로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적인 기술 경쟁력 강화로 기술개발자 생산성 향상은 물론 시스템 운용 시 민첩성, 가용성까지 높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공공 비즈니스 솔루션 활용 시 가장 두드러진 성과는 공공서비스 질 개선이 될 것이다. 통합된 데이터 관리로 중복업무를 감소시키고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산학협력기관 등 외부 전문가들과 다양한 협업 및 소통이 필요한 공공기관의 업무 특성을 자동으로 반영해 플랫폼에서 신속하고 편리한 의사소통과 협업을 지원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기반 정책 의사결정 서비스가 제공돼 최적의 의사결정은 물론 업무 방식의 혁신 성과를 창출할 수 있어 획기적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복잡한 IT 이슈에 신경 쓸 필요 없이 클라우드 접속만으로 모든 업무 관련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제 모든 데이터가 연결된 하나의 플랫폼 위에서 국민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될 미래가 머지않았다. 성공적인 공공 클라우드 전환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다. 지금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이는 민관의 적극적인 협력과 디테일에 달려있다. 40여 년 역사의 전자정부를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환하는 것인 만큼 긴 호흡으로 접근해야 한다. 민관의 서비스를 하나로 연결하고 최고의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통의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다.
2020, 지자체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행정업무 전환 추진방안 연구,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은수, 2019, 데이터 경제를 위한 우리의 준비_AI와 데이터 그리고 플랫폼, 한국정보화진흥원
고영하, 2014,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법의 주요 내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소고